제어자(modifier)
- 제어자는 클래스, 변수 또는 메서드의 선언부에 함께 사용되어 부가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접근 제어자 :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그 외 : static, final, abstract, native, transient, synchronized, volatile, strictfp
- 제어자는 클래스나 멤버변수와 메서드에 주로 사용되며, 하나의 대상에 대해서 여러 제어자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단, 접근 제어자는 한 번에 네 가지 중 하나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 제어자들 간의 순서는 관계없지만 주로 접근 제어자를 제일 왼쪽에 놓는 경향이 있다.
static - 클래스의, 공통적인
- 인스턴스변수는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생성되었더라도 각기 다른 값을 유지하지만, 클래스변수는 인스턴스에 관계없이 같은 값을 갖는다. 즉, 하나의 변수를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한다.
- static이 붙은 멤버변수와 메서드, 그리고 초기화 블럭은 인스턴스가 아닌 클래스에 관계된 것이기 때문에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즉 메서드 내에서 인스턴스 멤버를 사용하는가의 여부)
final - 마지막의, 변경될 수 없는
- 거의 모든 대상에 사용 될 수 있으며, 변수에 사용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상수가 되고 메서드에 사용되면 오버라이딩을 할 수 없게 되고 클래스에 사용되면 자신을 확장하는 자손클래스를 정의하지 못하게 된다.
- 사용될 수 있는 곳 : 클래스(확장할 수 없는 클래스가 된다. extends 불가), 메서드(변경될 수 없는 메서드. 오버라이딩 불가), 멤버변수, 지역변수
생성자를 이용한 final 멤버변수 초기화
- final이 붙은 변수는 상수이므로 일반적으로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하지만, 인스턴스변수의 경우 생성자에서 초기화 되도록 할 수 있다.
- 클래스 내에 매개변수를 갖는 생성자를 선언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final이 붙은 멤버변수를 초기화하는데 필요한 값을 생성자의 매개변수로부터 제공받는 것이다.
ex)---------------------------------------------------------------
class Car{
final int MAX_SPEED; // 생성자에서 단 한번만 초기화할 수 있다.
Car(int speed){
MAX_SPEED = speed;
}
}-----------------------------------------------------------------
abstract - 추상의, 미완성의
- 메서드의 선언부만 작성하고 실제 수행내용은 구현하지 않은 추상메서드를 선언하는데 사용된다.
제어자 | 대상 | 의 미 |
abstract | 클래스 | 클래스 내에 추상메서드가 선언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
메서드 | 선언부만 작성하고 구현부는 작성하지 않은 추상메서드임을 알린다. |
접근 제어자(access modifier)
제어자 | 같은 클래스 | 같은 패키지 | 자손클래스 | 전 체 |
private |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 |||
default |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 |||
protected | 같은 패키지 내에서, 그리고 다른 패키지의 자손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 |||
public | 접근 제한이 전혀 없다. | |||
접근 제어자를 이용한 캡슐화
- 클래스의 내부에 선언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서(데이터가 유효한 값을 유지하도록, 데이터를 외부에서 함부로 변경하지 못하도록) 외부로부터의 접근을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을 데이터 감추기(data hiding)라고 하며, 객체지향개념의 캡슐화에 해당한다.
- 또 클래스 내에서만 사용되는, 내부 작업을 위해 임시로 사용되는 멤버변수나 부분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메서드 등의 멤버들을 클래스 내부에 감추기 위해서이다. =>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 private, protected로 선언한 경우 멤버변수의 값을 읽고 변경할 수 있는 public메서드를 제공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멤버변수의 값을 다룰 수 있도록 하여야한다.(Getter & Setter)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
-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를 사용함으로써 인스턴스의 생성을 제한할 수 있다. 보통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는 클래스의 접근제어자와 같지만, 다르게 지정할 수도 있다.
+ 싱글톤 패턴(Singleton) : 한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을 생성하기 위한 디자인 기법.
step1.-----------------------------------------------------------------------
//기본 생성자를 이용한 인스턴스 생성. new연산자를 통해서 언제든지 다수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class Singleton{
Singleton(){
System.out.println("Singleton()");
}
}
public class Singleton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ingleton s = new Singleton();
}
}
step2.-----------------------------------------------------------------------
//getter를 static으로 선언해주어 객체를 생성하기 전에도 접근 가능하게 한다.
//생성자의 접근을 제한하고 getter를 만들어주었지만 이 역시 getter를 통해 언제든지 다수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class Singleton{
private Singleton(){
System.out.println("Singleton()");
}
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
return new Singleton();
}
}
public class Singleton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ingleton s = Singleton.getInstance();
Singleton s2 = Singleton.getInstance();
}
}
step3.-----------------------------------------------------------------------
------------------------------------------------------------------------------
(※참고. 멀티스레드 방식에서는 step3의 방식도 완전한 방식이 아니다. 그건 스레드 하고 추가하기로하자.)
제어자(modifier)의 조합시 주의사항
- 메서드에 static과 abstract를 함께 사용할 수 없다.(static메서드는 몸통이 있는 메서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클래스에 abstract와 final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클래스에 사용되는 final은 클래스를 확장할 수 없다는 의미이고 abstract는 상속을 통해서 완성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므로 서로 모순되기 때문이다.)
- abstract메서드의 접근 제어자가 private일 수 없다.(abstract메서드는 자손클래스에서 구현해주어야 하는데 접근 제어자가 private이면, 자손 클래스에서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
- 메서드에 private과 final을 같이 사용할 필요는 없다.(접근 제어자가 private인 메서드는 오버라이딩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둘 중 하나만 사용해도 의미가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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