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자바의 정석 연습문제 ch06

6-1. 다음과 같은 멤버 변수를 갖는 SutdaCard 클래스를 정의하시오.

- int , num, 카드의 숫자(1~10사이의 정수)

- boolean, isKwang, 광이면 true 아니면 fa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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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SutdaCard{

int num;

boolean isKwang;

public SutdaCard() {

num = (int)(Math.random()*1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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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문제 6-1에서 정의한 SutdaCard 클래스에 두 개의 생성자와 info()를 추가해서 실행 결과와 같은 결과를 얻도록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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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SutdaCard{

int num;

boolean isKwang;

public SutdaCard() {

num = (int)(Math.random()*10)+1;

isKwang = true;

}

public SutdaCard(int num, boolean isKwang){

this.num = num;

this.isKwang = isKwang;

}

public String info(){

String result = "";

if(isKwang)

result = ""+num+"k";

else

result = ""+num;

return result;

}

}

public class ch06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utdaCard card1 = new SutdaCard(3,false);

SutdaCard card2 = new SutdaCard();

System.out.println(card1.info());

System.out.println(card2.info());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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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과 같은 멤버 변수를 갖는 Student 클래스를 정의하시오.

- String, name, 학생이름

- int, ban, 반

- int, no, 번호

- int, kor, 국어점수

- int, eng, 영어점수

- int, math, 수학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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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Student{

String name;

int ban, no;

int kor, eng, ma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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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문제6-3에서 정의한 Student 클래스에 다음과 같이 정의된 두 개의 메서드  getTotal()과 getAverage()를 추가하시오.

1.

- 메서드명 : getTotal

- 기        능 : 국어, 영어, 수학의 점수를 모두 더해서 반환한다.

- 반환타입 : int

- 매개변수 : 없음

2.

- 메서드명 : getAveragel

- 기        능 : 총 점을 과목 수로 나눈 평균을 구한다.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할 것.

- 반환타입 : float

- 매개변수 :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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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Student{

String name;

int ban, no;

int kor, eng, math;

public int getTotal(){

return kor+eng+math;

}

public float getAverage(){

return (int)((getTotal()/3f)*10+0.5f)/10f;

}

}

public class ch06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udent s = new Student();

s.name = "홍길동";

s.ban = 1;

s.no = 1;

s.kor = 100;

s.eng = 60;

s.math = 76;

System.out.println("이름 : "+s.name);

System.out.println("총점 : "+s.getTotal());

System.out.println("평균 : "+s.getAverag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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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과 같은 실행 결과를 얻도록 Student클래스에 생성자와 info()를 추가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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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Student{

String name;

int ban, no;

int kor, eng, math;

public Student(String name, int ban, int no, int kor, int eng, int math){

this.name = name; this.ban = ban; this.no = no; this.kor = kor;

this.eng = eng; this.math = math;

}

public int getTotal(){

return kor+eng+math;

}

public float getAverage(){

return (int)((getTotal()/3f)*10+0.5f)/10f;

}

public String info(){

return name+","+ban+","+no+","+kor+","+eng+","+math+","+getTotal()+","+getAverage();

}

}

public class ch06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udent s = new Student("홍길동",1,1,100,60,76);

System.out.println(s.info());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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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두 점의 거리를 계산하는 getDistance()를 완성하시오.

[hint] 제곱근 계산은 Math.sqrt(double a)를 사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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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ch06 {

static double getDistance(int x, int y, int x1, int y1){

return Math.sqrt(Math.pow(Math.abs(x1-x), 2)+Math.pow(Math.abs(y1-y), 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getDistance(1, 1, 2, 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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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문제 6-6에서 작성한 클레스 메서드 getDistance()를 MyPoint 클래스의 인스턴스 메서드로 정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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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MyPoint{

int x;

int y;

public MyPoint(int x, int y){

this.x = x;

this.y = y;

}

public double getDistance(int x1, int y1){

return Math.sqrt(Math.pow(Math.abs(x1-x), 2)+Math.pow(Math.abs(y1-y), 2));

}

}

public class ch06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Point p = new MyPoint(1, 1);

System.out.println(p.getDistance(2, 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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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의 코드에 정의된 변수들을 종류 별로 구분해서 적으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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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PlayingCard{

int kind;

int num;

static int width;

static int height;

PlayingCard(int k, int n){

kind = k;

num = n;

}

}

 

public class ch06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layingCard card = new PlayingCard(1,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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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래스 변수 : width, height

- 인스턴스 변수 : kind, num

- 지역 변수 : k, n, card




6-9. 다음은 컴퓨터 게임의 병사(marine)를 클래스로 정의한 것이다. 이 클래스의 멤버 중에 static을 붙여야 하는 것은 어떤 것들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틀림

(단, 모든 병사의 공격력과 방어력은 같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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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Marine{

int x=0, y=0;

int hp = 60;

static int weapon = 6;

static int armor = 0;

static void weaponUp(){weapon++;}

static void armorUp(){armor++;}

void move(int x, int y){this.x = x;this.y = 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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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격력과 방어력은 병사들의 공통 사항이므로 공용 변수의 특성을 가지게 하기 위해서 static으로 선언한다.

-> static변수에 대한 작업을 하는 메서드이므로 static으로 선언하여야 한다.



6-10. 다음 중 생성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모두 고르시오)

  1. 모든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해야 한다.
  2. 생성자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것이다.
  3. 클래스에는 생성자가 반드시 하나 이상 있어야 한다.
  4. 생성자가 없는 클래스는 컴파일러가 기본 생성자를 추가한다.
  5. 생성자는 오버로딩 할 수 없다.




6-11. 다음 중 this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모두 고르시오) 틀림

  1. 객체 자신을 가리키는 참조 변수이다.
  2. 클래스 내에 서라면 어디 서든 사용할 수 있다.
  3. 지역 변수와 인스턴스 변수를 구별할 때 사용한다.
  4. 클래스 메서드 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O)

-> 클래스 멤버(static이 붙은 변수나 메서드)에는 사용할 수 없다.




6-12. 다음 중 오버로딩이 성립하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모두 고르시오)

  1. 메서드의 이름이 같아야 한다.
  2. 매개변수의 개수나 타입이 달라야 한다.
  3. 리턴 타입이 달라야 한다.
  4. 매개변수의 이름이 달라야 한다.




6-13. 다음 중 아래의 add메서드를 올바르게 오버로딩 한 것은?(모두 고르시오)

- long add(int a, int b) { return a+b; }

  1. long add(int x, int y) { return x+y; }
  2. long add(long a, long b) { return a+b; }
  3. int add(byte a, byte b) { return a+b; }
  4. int add(long a, int b) { return (int)(a+b); }




6-14. 다음 중 초기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모두 고르시오)

  1. 멤버 변수는 자동 초기화되므로 초기화하지 않고도 값을 참조할 수 있다.
  2. 지역 변수는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초기화해야 한다.
  3. 초기화 블럭보다 생성자가 먼저 수행된다.
  4. 명시적 초기화를 제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5. 클래스 변수보다 인스턴스 변수가 먼저 초기화된다.




6-15. 다음 중 인스턴스변수의 초기화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기본값 - 명시적 초기화 - 초기화 블럭 - 생성자
  2. 기본값 - 명시적 초기화 - 생성자 - 초기화 블럭
  3. 기본값 - 초기화 블럭 - 명시적 초기화 - 생성자
  4. 기본값 - 초기화 블럭 - 생성자 - 명시적 초기화




6-16. 다음 중 지역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모두 고르시오)

  1. 자동 초기화되므로 별도의 초기화가 필요없다.
  2. 지역변수가 선언된 메서드가 종료되면 지역변수도 함께 소멸된다.
  3. 메서드의 매개변수로 선언된 변수도 지역변수이다.
  4. 클래스변수나 인스턴스변수보다 메모리 부담이 적다.
  5. 힙(Heap)영역에 생성되며 가비지 컬렉터에 의해 소멸된다.




6-17. 호출스택이 다음과 같은 상황일 때 옳지 않은 설명은?(모두 고르시오) 틀림

- peek [println] [method1] [method2] [main]

  1. 제일 먼저 호출스택에 저장된 것은 main메서드이다.
  2. println메서드를 제외한 나머지 메서드들은 모두 종료된 상태이다.
  3. method2메서드를 호출한 것은 main메서드이다.
  4. println메서드가 종료되면 method1메서드가 수행을 재개한다.
  5. main-method2-method1-println의 순서로 호출되었다.
  6. 현재 실행중인 메서드는  println뿐이다. (O)

-> 호출스택의 제일 위에 있는 메서드가 현재 수행중인 메서드이며, 호출스택 안의 나머지 메서드들은 대기상태이다.




6-18. 다음의 코드를 컴파일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컴파일 에러가 발생하는 라인과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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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MemberCall{

int iv = 10;

static int cv = 20;

int iv2 = cv;

static int cv2 = iv;  // 라인A

static void staticMethod1(){

System.out.println(cv);

System.out.println(iv);  // 라인B

}

void instanceMethod1(){

System.out.println(cv);

System.out.println(iv);  // 라인C

}

static void staticMethod2(){

staticMethod1();

instanceMethod1();  // 라인D

}

void instanceMethod2(){

staticMethod1();  // 라인E

instanceMethod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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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A - 클래스 변수와 인스턴스 변수는 생성 시점이 다르므로 클래스 변수가 존재할 때 인스턴스 변수가 존재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클래스 변수에 인스턴스 변수로 초기화 하는것을 금한다.

라인B - 클래스 메서드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 이유는 클래스 메서드는 객체 생성없이 사용 가능한 메서드이므로 이 메서드를 사용할 때 객체가 생성되지 않을 수 있으며 따라서 인스턴스 변수 또한 준비 되지 않았을 수도 있기에 사용을 금한다.

라인D - 클래스 메서드에서 인스턴트 메서드를 사용할 수 없다. 이유는 위와 같다.




6-19. 다음 코드의 실행 결과를 예측하여 적으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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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ch06 {

public static void change(String str){

str += "456";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r = "ABC123";

System.out.println(str);

change(str);

System.out.println("After change: "+st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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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123

After change: ABC123




6-20.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

[주의] Math.random()을 사용하는 경우 실행결과와 다를 수 있음.

 

- 메서드명 : shuffle

- 기능 : 주어진 배열에 담긴 값의 위치를 바꾸는 작업을 반복하여 뒤섞이게 한다. 처리한 배열을 반환한다.

- 반환타입 : int[]

- 매개변수 : int[] arr - 정수값이 담긴 배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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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ch06 {

public static int[] shuffle(int [] arr){

for(int i=0;i<100;i++){

int j = (int)(Math.random()*9);

int tmp = arr[0];

arr[0] = arr[j];

arr[j] = tmp;

}

return ar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original = {1,2,3,4,5,6,7,8,9};

System.out.println(java.util.Arrays.toString(original));

int[] result = shuffle(original);

System.out.println(java.util.Arrays.toString(resul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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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1. Tv클래스를 주어진 로직대로 완성하시오. 완성한 후에 실행해서 주어진 실행결과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라.

[참고] 코드를 단순히 하기 위해서 유효성검사는 로직에서 제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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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MyTv{

boolean isPowerOn;

int channel;

int volume;

final int MAX_VOLUME = 100;

final int MIN_VOLUME = 0;

final int MAX_CHANNEL = 100;

final int MIN_CHANNEL = 1;

void turnOnOff(){

isPowerOn = !isPowerOn;

}

void volumeUp(){

if(volume < MAX_VOLUME)

volume++;

}

void volumeDown(){

if(volume > MIN_VOLUME)

volume--;

}

void channelUp(){

if(channel == MAX_CHANNEL)

channel = MIN_CHANNEL;

else

channel++;

}

void channelDown(){

if(channel == MIN_CHANNEL)

channel = MAX_CHANNEL;

else

channel--;

}

}

 

public class Ex6_2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Tv t = new MyTv();

t.channel = 100;

t.volume = 0;

System.out.println("CH : "+t.channel+", VOL : "+t.volume);

t.channelDown();

t.volumeDown();

System.out.println("CH : "+t.channel+", VOL : "+t.volume);

t.volume = 100;

t.channelUp();

t.volumeUp();

System.out.println("CH : "+t.channel+", VOL : "+t.volum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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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2.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

- 메서드명 : isNumber

- 기능 : 주어진 문자열이 모두 숫자로만 이루어져있는지 확인한다. 모두 숫자로만 이루어져 있으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한다. 만일 주어진 문자열이 null이거나 빈문자열 “”이라면 false를 반환한다.

- 반환타입 : boolean

- 매개변수 : String str - 검사할 문자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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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Ex6_22 {

public static boolean isNumber(String str){

boolean result = true;

if(str.equals(null) || str.equals("")){

result = false;

}else{

for(int i=0;i<str.length();i++){

if(!(str.charAt(i) >= '0' && str.charAt(i) <= '9')){

result = false;

break;

}

}

}

return resul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r = "123";

System.out.println(str+"는 숫자입니까? "+isNumber(str));

str = "1234o";

System.out.println(str+"는 숫자입니까? "+isNumber(st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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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3.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

- 메서드명 : max

- 기능 : 주어진 int형 배열의 값 중에서 제일 큰 값을 반환한다. 만일 주어진 배열이 null이거나 크기가 0인 경우, -999999를 반환한다.

- 반환타입 : int

- 매개변수 : int[]arr - 최대값을 구할 배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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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Ex6_22 {

public static int max(int[] arr){

int result = 0;

if(arr == null || arr.length == 0)

result = -999999;

else{

for(int i=0;i<arr.length;i++)

if(arr[i] > result)

result = arr[i];

}

return resul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data = {3,2,9,4,7};

System.out.println(java.util.Arrays.toString(data));

System.out.println("최대값 : "+max(data));

System.out.println("최대값 : "+max(null));

System.out.println("최대값 : "+max(new in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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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4.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

- 메서드명 : abs

- 기능 : 주어진 값의 절대값을 반환한다.

- 반환타입 : int

- 매개변수 : int va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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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Ex6_22 {

public static int abs(int value){

if(value < 0)

value *= -1;

return val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value = 5;

System.out.println(value+"의 절대값 : "+abs(value));

value = -10;

System.out.println(value+"의 절대값 : "+abs(valu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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